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ECDSA(Elliptic Curve Digital Signature Algorithm) 란?
    개발 언어/알고리즘 2021. 3. 11. 17:11
    728x90
    반응형

     

    ECD ( Elliptic Curve Digital Signature Algorithm) 라고도하는 ECDSA 는 더 작은 키 크기를 사용하여 비슷한 수준의 보안을 구현할 수있는 널리 사용되는 DSA 알고리즘의 버전입니다. 이는 2000 년대 중반에 개발 된 공개 키 암호화 기술인 타원 곡선 암호화를 사용하여 수행합니다. 여러 개의 큰 주요 요소의 결과 인 큰 정수에 보안을 적용하는 대신 ECDLP (타원 곡선 불연속 대수 문제)를 사용합니다.

     

    - 정의

    타원곡선 디지털서명 알고리즘(ECDSA; Elliptic Curve Digital Signature Algorithm)은 타원곡선암호를 전자서명에 접목시킨 암호 알고리즘이다. 이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의 암호화폐 거래 시 정당한 소유주만이 자금을 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용된다.

    반응형

    - 개요

    타원곡선 디지털서명 알고리즘은 1985년 닐 코블리츠(Neal Koblitz)와 빅터 밀러(Victor Miller)가 제안한 타원곡선암호(ECC; Elliptic Curve Cryptosystem)에 기반을 둔 전자서명 알고리즘이다. 이는 일반적인 인증 시스템에서 보안 키의 보호가 점점 어려워짐에 따라 이를 보완하기 위해 개발한 것으로서, 이 방식에서는 발신자에 의한 서명 시 사용되는 개인 키와 수신자가 발신자의 서명을 사용하는 공개 키 한 쌍을 갖는다. 미국표준기술연구소(NIST)에서 발표한 전자서명 표준(DSS)은 적합한 타원곡선과 키 쌍의 계산, 전자서명을 지정하고 있으며, 1998년 미국표준협회(ANSI)에서 타원곡선 디지털서명 알고리즘을 미국 표준화해 연방 정보 처리 표준(FIPS)에서 승인되었다. 타원곡선 디지털서명 인증에 필요한 계산은 개인 키와 공개 키의 생성, 서명과 서명 검증으로 이뤄지며 공개 문헌에서 대응하는 방정식을 확인할 수 있다.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트랜잭션을 주고받을 때, 수신자가 인증자의 공개 키로 메시지가 진짜인지 검증하기 위해서는 전자서명을 필요로 한다. 이 전자서명은 개인 키로만 생성 가능하고 수신인이 트랜잭션에 쓰여있는 전자서명이 정말 발신인의 전자서명이 맞는지 확인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 두 조건을 고루 만족시키는 기술이 타원곡선암호이다. 타원곡선 디지털서명 알고리즘을 통해 암호화폐 거래 시 정당한 소유자만이 자금을 쓸 수 있도록 할 수 있으며 대표적으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에서 타원곡선 디지털서명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 특징

    기존 전자서명보다 공개 키의 크기가 보안 수준의 1/2 크기로 작은 것에 비해 서명의 크기는 보안 수준의 4배 정도로 동일하다.
    자유로이 배포 가능한 공개 키가 있으므로 인증하는 측에서 비밀 키를 관리, 보호하지 않아도 된다.

     

     

    이미지에 대한 저작권 침해 의사 없음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